지난해 오픈 AI가 공개한 챗GPT와 구글의 대화형 AI 바드가 출시되었습니다. 이에 발맞춰 홈택스 챗GPT 세무상담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홈택스 챗 GPT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홈택스 챗GPT
국세청이 챗GPT와 같은 차세대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세무상담 서비스 도입을 추진합니다. 홈택스를 '지능형 홈택스'로 고도화해 세금 신고·납부 과정에서의 납세자 편의성을 높이겠다는 것입니다.
국세청은 22일 서울지방국세청에서 2023년 제1차 국세행정개혁위원회를 열어 이같이 의견을 모았습니다. 국세행정개혁위원회는 모범 납세자와 각계 전문가 등 국세청 외부 인사 10여 명이 참여해 국세행정을 논의하는 자문기구입니다.
국세행정개혁위원회는 납세자들이 세무서에 직접 찾아가지 않고 전문가 도움을 받지 않아도 세금을 신고할 수 있도록 비대면 납세 서비스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국세청은 올해 정보화전략계획(ISP)을 수립하고 향후 예산을 확보해 지능형 홈택스 전면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앞으로의 계획
챗GPT 등 AI 기반으로 상담 시스템을 고도화해 납세자에게 맞춤형 세무상담을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 메뉴를 일일이 찾아 클릭할 필요 없이 납세자가 세금 관련 내용을 대화형으로 물으면 AI가 답변하는 방식으로 편의성을 높이겠다는 것입니다. 현재 부가가치세 간이과세자로 국한해 제공하고 있는 질의응답형 세금서비스 서비스는 당장 올해부터 부가세 일반과세자는 물론 양도소득세 신고대상자에게까지 확대한 예정입니다.
국세청이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빅데이터 세무정보를 바탕으로 개인별로 10여 개의 메뉴를 알고리즘으로 추천하는 맞춤형 포탈도 개발합니다. 신고·납부·고지·민원 등 5300개에 이르는 홈택스 화면은 수요자 관점에서 전면 재설계하고, 모바일 서비스와 대화형 전자신고도 늘리 방침입니다.